[QT묵상 가이드] 2020년5월26일(화)

신명기 24:1~13
“배우자와 이웃에게 적용할 공의와 사랑의 원칙”

-말씀 묵상-
결혼에 대한 규정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규정이 기록돼 있습니다.

1~5절
결혼이란 성경적으로 하나님이 정하신 것이므로 사람이 만들어낸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결혼은 신성한 것입니다. 함부로 결혼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성경적으로 성적인 관계를 갖는 것은 결혼을 의미합니다. 결혼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결혼을 하지 않고 남녀관계를 갖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예나 지금이나 이것을 엄격히 지키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와 더불어 많은 문제가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세상이 죄가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결혼과 성적인 관계 모두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운 상황이 있다면 그것은 주께서 싫어하시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너무 쉽게 결혼이나 이혼을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한편,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결혼이 되도록 당사자들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배려해야 합니다. 신혼 가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과도하게 의무를 주지 말고, 그 가정이 하나님 앞으로 바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정비할 여유를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는 가정에서 시작됩니다.

6~13절
생필품의 매매 금지에 대한 말씀입니다. 생계가 곤란한 사람을 착취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도와주어야 합니다. 사람은 최소한의 생활을 보호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가난 때문에 해를 입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신매매 금지에 대한 말씀이 기록돼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당시에는 노예제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노예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자유를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자유하게 하신 자를 사람이 맘대로 노예 삼아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이것을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작으로 모든 사람에게 넓혀가고자 하셨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에, 사람이 멋대로 소유권을 주장하면 안되며 그것은 주께 반항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여겨졌던 나병이라는 피부병의 경우에는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의 말대로 대처해야 했습니다. 나병은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아서 생겼다고 여겨졌으므로 하나님께 순종하면 회복됩니다. 모세의 누이 미리암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권위에 반항했던 것 때문에 나병을 앓았고, 하나님께 순종하여 회복되었습니다. 우리가 주께 돌이켜야 함을 기억합시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빌려줄 때는 담보물을 가지러 집에 침입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그 사람이 가난한다면 그날 안에 담보를 돌려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격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의 것들은 하나님의 보물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규정된 것들입니다. 그러나 거꾸로 생각하면 사람은 이러한 규정이 없으면 바로 죄를 짓고 마는 존재이며, 이 규정 또한 지키지 못합니다. 사람이 얼마나 죄가 많은지 생각하게 됩니다. 우리가 정말 죄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며 주님 앞에서 회개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최고의 창조물인 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는 자가 됩니다.

-말씀 적용-
사회적 상식보다 하나님의 공의를 생각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으로 사람을 대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내 욕심이나 이익을 중심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가 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