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묵상 가이드] 2020년6월17일(수)

신명기 31:30~32:14
“높은 사랑으로 이끄신 은혜의 자취를 기억하라”

-말씀 묵상-
하나님은 모세에게 지혜를 주시고 하나님의 약속을 글자로써의 논리적인 전달 방법뿐만 아니라, 노래를 통해 정서적으로, 그리고 친근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이 찬송에 담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님이 전하고자 하시는 마음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31:30~32:6절
노래의 시작은 주님이 주신 말씀을 모든 사람이 듣도록 하는 권유입니다. 주님의 말씀은 비와 이슬처럼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입니다. 모세 자신도 주님의 이름을 전하는 자로서 나아가지만, 백성들 또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억했으면 하는 주님을 대하는 방법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전합니다. 하나님은 완전하시고 정직하시며 진실한 분임을 선포합니다.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은, 주님이 신실하시고 주님을 따를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누구의 말을 따르고 있나요? 그것에 어느 정도의 신빙성이 있을까요? 주님의 말씀은 신실하므로 순종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백성들은 자신들의 부정함 때문에 스스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해치는 잘못을 저지를 것을 주님은 알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리 주님을 따르지 않는 백성들에게 주님이 어떤 분인지를 기억하라고 충고하고, 실제로 문제가 있을 때 회개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7~14절
지금까지의 노래에 이어 주님이 어떤 분이시며, 구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대해주셨는지를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래하는 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태어나기 전부터 계획하시고 땅을 주시며, 그곳에 이르도록 돌보시고 신실하게 인도하셨습니다. 애초에 우상은 없고 주께서 인도해 주셨습니다. 필요한 양식도 풍족하게 주셨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그동안 어떻게 우리를 대해주셨는지를 보면, 앞으로도 주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주님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시며, 필요를 채우실 뿐 아니라 넘치게 해주시는 분입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주님께 맡기며 나아갈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말씀 적용-
말씀을 지식으로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찬양하며 생활에서 실천하고 실재하는 것으로서 전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주님의 은혜가 오늘도 풍족함을 잊지 않고, 주님과 동행하며, 주님께 맡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