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묵상 가이드] 2020년6월26일(금)

시편 130:1~131:3
“기도하며 기다리고 바람이 성도의 믿음입니다”

-말씀 묵상-
성전으로 향할 때의 찬양이 이어집니다. 오늘의 두 시편은 주를 기다리는 찬양입니다. 성전을 향하는 노래는 기본적으로 주님에 대한 감사와 기쁨, 기대가 넘치는 찬양입니다.

130편
시편 기자는 밑바닥의 상황에서 주님을 찾습니다. 우리는 상황이 좋지 않을 때 어떤 자세로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나요?

가장 나쁜 것은 주님의 도움이 필요한데 부르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안 좋은 것은 주께 대하여 반항적으로 부르짖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죄가 원인이지만 하나님에게 책임을 전가하여 자신의 기분을 달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를 의식하고 있다는 관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낫습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상징적이죠. 다음으로 비교적 좋은 것은 단순히 주님을 기대하는 자세일까요? 아무리 힘들어도 주님이 어떻게든 해주실 것이라는 소망이 있는 자세입니다. 언뜻 보기엔 좋아 보이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는 건 내 상황을 뒤로 미루고 주님만 보는 상황에서 자칫 잘못하면 상황만 좋게 해준다면 뭐든지 좋으니 구한다는 우상숭배의 위험성을 내포한 태도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자세는, 스스로의 어리석음과 문제를 인식한 다음 회개하고 주님께 자비를 구하는 자세입니다. 언뜻 보기엔 편한 자세로 보이기도 하지만, 정말 영적인 상황을 안다면 오늘 시편의 저자처럼 자신이 밑바닥인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사람의 노력으로 포장할 단계가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의 불의는 눈여겨보지 않으시고 심판이 아닌, 주님을 부르는 자를 용서하고자 하십니다. 용서하심의 힘으로 우리는 주님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놀라울 정도이며 단순한 권위에 대한 두려움과도 다른 존경입니다. 아무리 어두운 가운데서도, 파수꾼이 아침을 손꼽아 기다리는 것처럼, 바라지 않을 수 없는 구원입니다. 따라서 주님을 찾도록 선언하며 나아갑시다.

131편
다윗이 불렀다고고 명기되어 있는 찬송입니다.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주께 축복받은 리더였습니다. 그러나 그가 그렇게 축복받고 자신이 영예를 누리는 것은, 주님이 축복해 주시기 때문인 것을 실패를 통해서조차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지도자이기도 한 다윗마저도 어린아이가 엄마를 찾듯 주를 찾지 않을 수 없었을 정도로 주님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나에게는 더욱 주님이 필요합니다. 주님을 기다리는 것을 백성에게 권면하는 찬양입니다. 여기서 또 하나 주님을 바랄 때 중요한 것은 기다림입니다.

-말씀 적용-
내 사정으로만 주님을 찾지 않고, 낮아진 회개로써 주님께만 의지하겠습니다. 고통 가운데 주님이 도와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가지고 나아가겠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도움을 기다리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내가 제멋대로 나아가지 않고, 주님을 바라며 기다릴 수 있길 소망합니다. 또한 우리 이웃도 주님을 바라며 기다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