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묵상 가이드] 2020년6월19일(금)

신명기 32:37~52
“열방의 찬송을 받으실 생사화복의 주권자”

-말씀 묵상-
하나님이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는 노래의 마지막 부분과 모세 개인에 대한 하나님의 처분이 선고됩니다.

미숙한 자의 순종을 통해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비전을 묵상하고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37~47절
하나님이 모세에게 부르게 한 노래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43절까지가 모세의 노래입니다. 이 노래의 끝맺음은, 백성을 진정으로 살리고 심판하며 영원하신 분은 이 성경의 하나님 외에는 없다고 찬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 하나님이 불순종한 백성을 징계하실 것을 선포함과 동시에 주님에 대해 교만해진다면, 징계에 쓰임 받은 백성들조차 복수의 심판은 주님이 하십니다. 거룩하신 분은 주님이며, 복수와 위로를 할 수 있는 것도 주님 뿐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고 주님을 신뢰하며 주님의 권위 가운데 살아야 합니다.

44절을 보면, 이 노래들은 눈의 아들 호세아(여호수아, 민13:16)와 함께 부릅니다. 이것은 세대교체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전해진 말씀은 의미 없는 말이 아니라 의미 있는 말, 생명과 직결되며 나아가 생명 자체라고 선포합니다. 모세가 전하고 싶었던 내용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주님의 말씀을 지키고 행하라는 것입니다.

48~52절
지금까지 40년 동안 주님을 충실히 따랐던 모세이지만, 주의 적절한 심판이 모세에 대해서도 이루어집니다. 모세가 순종을 계시하고, 하나님이 그 옳음을 모세에게 보여주셨습니다. 모세는 백성들이 들어갈 땅을 고지에서 볼 수 있지만 들어갈 수는 없으며 죽을 것을 선고받습니다.

엄격하다고도 볼 수 있는 결정입니다. 모세는 과거 백성들이 광야에서 물을 찾아 불평을 할 때 주님의 말씀에 따라 물을 내었습니다. 성경의 명확한 기록에 의하면 두 번째일 것입니다. 첫 번째는 하나님 말씀대로 했는데 두 번째 때는 물을 내라고 바위에 명하기만 하면 좋았을 텐데 지팡이로 두 번 쳤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마음에 교만함이 생겨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음을 꿰뚫어 보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 일에 대한 책임을 확실히 주시고 다시 한 번 순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니다. 그 결과, 모세는 순종했고 가나안 땅에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주님의 은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모세에게 가나안 땅을 보여주십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는 없었지만 모세는 온전히 하나님의 백성으로 더해졌고, 가나안 땅보다,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를 이어받을 것이 선포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과거에 순종할 수 없었던 부분이 있었지만, 순종으로써 이 땅에서의 인생을 끝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맡은 일에 충실하게 순종하고, 그것을 멈출 때도 주께 충실히 순종하는 자가 하나님의 비전을 봅니다. 오늘 우리도 내가 이룰지 어떨지를 떠나, 하나님 나라 실현의 비전을 보고, 하나님께 순종하며 사역하고, 사역을 물려줍시다.

-말씀 적용-
하나님의 사역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주님이 그만두라고 하면 그만두고, 주님이 하라고 하면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기도-
주여. 나의 정의가 아닌 말씀과 하나님의 마음을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